-
반응형
최근 며칠 동안 뉴스를 장식한 내용 중 하나는 '은행의 희망퇴직 연령 하향'과 관련된 주제입니다.
매년 같은 희망퇴직 제도를 시행했고, 보상 조건도 비슷하게 이어져 왔지만 2023년에 들어 달라진 점이라고 하면 희망퇴직 신청 가능 직급과 연령이 예전보다 낮아졌다는 점인데 이러한 변화의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스마트 시대의 본격적인 확장으로 직접적으로 은행 직원을 마주칠 창구의 필요성이 적어졌기 때문에 총직원의 감소가 자연스럽게 이뤄진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그런 변화로 인해 기존보다 시스템 프로그래밍 등 전산 작업에 특화된 직원으로 교체할 필요성이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이제 은행에 종사하시는 분들 중에 희망퇴직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손익을 따져서 다른 새로운 길을 찾는 경우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업 3편 은행과 관련이 없는 다른 직종의 경우에는 이러한 뉴스에 대해 어떤 예측을 할 수 있을까요?
우선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은행이 그나마 다른 업종보다 수익성이 좋은 이유는 금리 인상과 경기 불황으로 인해 우리가 투자보다 유지를 선택하면서 예금을 많이 한 것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하지만 어떤 은행이 예금 이자나 혜택을 더 주는지에 따라 선택하기 때문에 은행 간의 경쟁 또한 과도하게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객인 우리는 앞으로 은행끼리의 업무 간소화, 투자 혜택 측면에서 경쟁이 심화되면서 더욱 간편하고 쉽게 자금의 이동이 가능할 것이고, 앞으로도 수수료 감면 혜택은 유지될 것이며, 혜택이 적용되는 항목이나 범위는 더욱 늘려갈 것이라는 희망적인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수수료
위에서 언급한 은행의 희망퇴직 관련 이슈는 당사자가 아니라면 크게 관심을 둘 사항은 아니지만,
흡연을 하는 사람이 담배를 구매하는 것에는 거리낌이 없지만 막상 라이터가 없어 사야 하는 돈이 아깝다고 하듯이, 자산을 늘리기 위한 절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수료를 최대한 지급하지 않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대부분 이미 그렇게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겠지만 은행 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이루어지는 당분간은 수수료를 지급하는 경우가 점차 감소할 것이며, 다른 부분에서의 수수료도 최대한 아껴 나의 자본으로 활용하는 것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업 전용 통장 10월 중순부터 소소하게 시작한 앱테크로 인해 14,141원이 부업 통장에 쌓였습니다. 하루마다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1원씩 추가되는 나름의 혜택도 있었고, 이제 새로운 새해의 시작을 기념해서 부업의 수익에 대한 투자를 시작합니다.
이체 수수료 무료 부업으로 얻은 수익의 투자를 위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것 중 시작 단계에서 적은 금액이라도 다른 계좌로 옮기는데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은행인가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어떤 투자를 할지를 선택하는 것인데 한 예로 소수점 거래가 가능한 주식투자의 경우를 알아보겠습니다.
중개 수수료 무료 내가 어떤 종목에 무엇을 중점으로 투자할지에 대하여는 개인의 성향에 맞춰 선택을 하겠지만 위의 사진은 배당성장주 또는 배당 중심의 종목에 투자하는 경우로, 2월에 배당이 되는 종목 7개에 대하여 각각 2,000원씩 나누어 투자를 한 것입니다. 보통은 일정 금액 이상을 투자하는 데에서 수수료가 발생하며, 투자 목적이므로 주식을 사는데 필요한 수수료는 편의성을 제공하는 투자중개회사에 지급할 정도의 금액이지만 위의 사진과 같이 낮은 금액의 소수점 구매는 수수료가 없습니다.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부업을 통해 버는 수익이 적은 만큼 이런 방식으로 수수료를 아껴 투자금을 보존하고자 하는 마음도 필요합니다.
미국 주식 계좌 매달 소액만 고정적으로 투자하고 안전성을 중요시하여 종목 분산이 심해 현재 총액으로는 세금을 제외하면 월 1만 원 정도의 배당금만 받을 수 있는 입장이지만 부업 1편에서 다룬 마지막 내용과 같이 자산 늘리기를 시작하게 되면 소비가 자동적으로 감소하여 꾸준한 재투자가 가능해집니다.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자금을 이동시키는 것은 편리함을 가져다주지만 손에 쥐지 않아 수수료와 같이 체감할 수 없는 눈먼 돈을 아낀다면 더욱더 높은 금액의 재투자가 가능할 것입니다.
김승호 님의 <돈의 속성>이라는 책을 보면 '내가 부자가 되었을 때 다른 가족에 대한 행동요령'이라는 주제와 관련된 글이 있습니다. 주제 자체는 한쪽만 부자가 되면 그에 따른 가족 간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는 다소 무거운 내용을 담고 있기도 하지만 재산 규모를 10억, 50억, 100억으로 분류해 부모, 형제에게 베풀어 줄 수 있는 항목이 주를 이루는데 처음 읽을 때는 '내가 이 정도 행동요령을 할 일이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생겨도 마음먹고 자산을 늘려가는 과정에서 다시 읽어보면 '행동요령 또한 좋은 목표가 될 수 있겠다'라는 발전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사람은 생각하기 나름이고 그 생각은 환경과 마음가짐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에게 부자가 될 수 있는 환경은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제 수수료부터 시작되는 절약의 마음가짐을 더해서 부자로 갈 수 있다는 생각으로 모두가 바뀌기를 기원합니다.
반응형'IT와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영상 파일 다중 음성(듀얼오디오) 제거 방법(PC) (0) 2023.02.17 행복한 자산 늘리기(코인 앱테크 주의할 점과 송금 방법) 부업 4편 (0) 2023.01.08 행복한 자산 늘리기(부업 통장 분리) 부업 2편 (0) 2022.12.29 행복한 자산 늘리기(성취감은 보너스) 부업 1편 (0) 2022.12.25 아이폰 텍스트 커서 위치 미세 조정 방법 (0) 2022.11.09